Marine and Shipbuilding for Monthly
Seoul Ra-11997(ISSN: 200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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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우조선해양 건조 세계 최초 FLNG, 해상 LNG 첫 생산 성공

    - 첫 LNG 생산성공으로 LNG 분야 세계 최고의 경쟁력과 기술력 재입증
    - LNG 관련 선박 및 해양설비 풀라인업 구축으로 가스선 시장 주도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정성립)이 건조한 세계 최초 FLNG가 첫 LNG(액화천연가스)생산에 성공하며 LNG 분야 세계 최고 강자임을 재차 입증했다.



    지난 5월 대우조선해양 옥포항을 출항한 FLNG(Floating LNG :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생산·저장·하역 설비)는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주에서 180Km 떨어진 카노윗 해상 가스전에 도착해 6개월 만에 현지 설치 및 시운전 과정을 완벽하게 수행하며 첫 LNG 생산에 성공했다. 이 설비는 내년 1월 최종 하역 테스트 후 실제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2012년 말레이시아 국영석유회사인 페트로나스 (Petronas)社로부터 수주한 이 해양설비는 육상의 천연가스 처리시설을 그대로 선박위에 옮겨 놓은‘바다위 LNG생산기지’로 불린다. 대우조선해양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설계, 생산, 연구소 등 주요업무의 협업으로 그 동안 쌓은 노하우와 세계 최고의 LNG 관련 기술력을 총동원했다.

    이번 첫 LNG 생산은 FLNG에 설치된 설비를 통해 해상에서 천연가스 채굴, 정제, 액화 및 저장까지 모든 생산과정을 완료한 것으로 해당 설비의 기능을 완벽하게 수행해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FLNG는 길이 365m 폭 60m 축구장 면적 3.6배 규모로 수심 70m~200m까지 천연가스 생산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연간 최대 120만 톤에 달하는 LNG를 생산할 예정이다.
    v이번 FLNG가 건조되기 이전에는 해상에서 생산되는 천연가스를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 처리시설로 운송해 정제 및 액화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LNG 육상기지 부지 확보와 높은 건설비용, 인근 지역의 안전성 등 육상설비 건설에 많은 제약이 따랐다.

    또 육상에서 멀리 떨어진 심해 유정은 해저 파이프라인 설치의 한계에 부딪혀 유정개발 자체가 불가능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에서 연근해 가스전의 자원 고갈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이번 세계 최초 FLNG를 통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심해 해상가스전 유정개발이 가능해졌다.

    대우조선해양 해양사업본부장 김장진 전무는“이번 세계 최초 FLNG의 성공적인 LNG생산으로 기존의 천연가스 생산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가 됐다.”며“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로 대우조선해양이 관련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 조선소 중 가장 많은 150척의 LNG운반선 수주실적과 100척 이상의 건조경험으로 LNG분야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LNG-RV, LNG-FSRU, LNG-FSU 등 LNG 재기화 설비와 관련된 풀라인업을 구축하는 등 전세계 가스선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사진설명 :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세계 최초 FLNG가 말레이시아 사라와크주에서 180Km 떨어진 카노윗 해상 가스전에서 첫 LNG 생산에 성공했다.
    1. LNG-RV (LNG-Regasification Vessel) : 액화천연가스 재기화 운반선
    2. LNG-FSRU (LNG-Floating, Storage & Regasification Unit) :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
    3. LNG-FSU (LNG-Floating Storage Unit) :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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