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ne and Shipbuilding for Monthly
Seoul Ra-11997(ISSN: 200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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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통상자원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및 정부,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 발표
    정부는 ‘16. 10. 31(금) 7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개최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확정.발표하였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현 수주절벽 대응을 위한 11조원 규모, 250척 이상 선박 발주
    -’18년까지 7.5조원 규모의 군함, 경비정 등 공공선박 63척 이상 조기 발주
    - ’20년까지 3.7조원의 자금(2.6조원 선박신조지원프로그램, 1조원 에코쉽 펀드, 1천억원 여객선 현대화 펀드)을 활용하여 75척 발주 지원
    - ’20년까지 금융지원((대출 상환기간 연장 10→15년, 담보 인정비율 상향 60→70%)을 통해 중소형선박 115척 신조 발주 지원

    ② 재무건전성 확보를 위한 고강도 자구노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한 핵심역량 집중
    - ’18년까지 조선 3社 건조설비 23%, 인력 32% 감축
    - 조선 3社는 사별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해 핵심역량에 집중하고 유망 신산업 발굴
    - 대우조선해양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산은의 대우조선 민영화, M&A 등 산업재편 추진

    ③ 경쟁력 우위 부문에 대한 집중 지원으로 고부가가치화, 경쟁력 열위 부문에 대한 역량 보완 → 5년간 민관공동 R&D 7,500억원 투자, 전문인력 6,600명 양성
    - 대형선종(컨테이너선, 탱커, LNG.LPG선) 세계시장 점유율을 65→75% 이상 확대
    - 2,400억원을 투입하여 ‘20년까지 ICT 융합을 통한 스마트 선박 및 스마트 조선소 핵심기술 확보
    - 업계공동 출자로 ’17년 상반기 중 해양플랜트 설계 전문회사 설립 및 설계 전문인력 800명 이상 양성
    - 중소형 선박의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10종의 표준선형 개발

    ④ 조선산업(Ship Building Industry)을 年1,000억달러 규모의 선박서비스 산업을 포함하는 고부가 선박산업(Ship Industry)으로 육성
    - 사업재편 자금 등 2.7조원을 활용, 대형선박 수리자급률을 1.3→10%이상 확대
    - 3대 해양플랜트 유지.보수 핵심기술(가상 유지.보수 시뮬레이션, 원격관리시스템, 해체.철거 기술) 개발 및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지원
    - LNG벙커링 사업 법적 허용 및 민관 공동 SPC설립으로 시장 개척

    ⑤ 구조조정에 따른 보완대책으로 조선 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대책 마련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참고자료 다운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주형환)는 ‘16.10.31(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지난 6월 발표한 조선 구조조정 대응대책에 따른 조선지역 종합대책으로서 관계부처 합동으로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였다.

    금번 대책은 단기적으로 지역의 위기를 해소하고, 보다 근본적으로 지속가능한 지역산업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3대 정책방향에서 대책 마련한다고 밝혔다.
    ① 조선업 침체로 동반 어려움에 처한 조선연관업종의 사업여건 개선
    ② 조선업 보완먹거리 육성 지원을 통한 지역산업구조 및 체질개선
    ③ 조선업 등 주력산업 침체에 따른 위기지역에 신속.체계적인 대응을 위한 위기 대응 시스템으로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제도 도입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방안 참고자료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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