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ne and Shipbuilding for Monthly
Seoul Ra-11997(ISSN: 2005-3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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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획특집: 2014년 국내 조선, 해양산업의 행보는? [간행년월:2014-01]
    지난 2013년 조선업계 업황을 이끈 것은 중형 석유화학 제품 운반선(PC선). 셰일가스 열풍으로 석유화학 제품 운반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 고유가 시대에 LNG선 등 친환경 선박에 대한 선주들의 관심도 높아졌다. 연료 소모가 많은 노후 선박을 폐기하고 연료 효율이 높은 선박들이 인기를 끈 것도 한 몫했다. 최근 신조선가(선박 가격 지수)가 오름세를
    ................................................................................................................[Maritime Report to 2013]
    기획특집: 조선, 해양산업에서 유량, 레벨계의 과거와 미래는? [간행년월:2013-12]
    유체제어란 단어 그대로 흐르는 것들, 이를테면 액체나 기체와 같은 각종 유체를 제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선박 및 해양플랜트 관련 유체제어산업이라고 하면 광의의 의미로 추진, 운동, 저항 등과 관련된 유체제어 분야로서 추진기기(Propeller, Rudder 등)과 위치제어(DPS, Dynamic Positioning System) 등의 장비를 들 수 있다. 또한 선박 화물의 종류
    기획특집: 각종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 바다에서 안전을 지킨다! [간행년월:2013-11]
    21세기는 해양의 시대라고 한다. 해양은 무궁무진한 자원의 보고인 동시에 삶의 터전이며, 우리의 꿈과 희망이라고 할 수 있다. 바다를 둘러싼 분쟁과 바다를 개발하고 이용하려는 노력들이 세계 각국에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바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21세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삼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우리나라는
    기획특집: 경비함정, 특수정 등 국내 조함설비의 현주소 [간행년월:2013-10]
    해양관할권과 영유권 확대는 이해당사국간에 갈등과 분쟁의 발생가능성을 증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한·중·일 3개국 간의 바다 영토 확장을 위한 해양 경쟁관계가 본격적으로 전개되어 영해기선 설정, 배타적경제수역 경계획정과 어업협상 등의 문제로 관련국과 첨예하게 대립함으로서 우리나라도 해양주권의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게
    기획특집: 조선, 해양의 안전과 효율, 키는 분산제어시스템이 쥐고 [간행년월:2013-09]
    조선, 해양산업은 가장 중요한 핵심 목표인 안정성 및 효율성 확보를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선박을 제조하는데 주력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DCS 제품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선박의 화물과 해양플랜트의 자원채굴 등 고부가가치 재산의 보호는 물론, 상주하고 있는 인명의 안전을 위해서도 DCS의 기여도는 크다고 할 수 있다.
    기획특집: 국내외 선박, 해양플랜트 해체산업의 현주소는? [간행년월:2013-08]
    해체의 주된 목적은 해체과정에서 나오는 고철을 재활용하는 것이다. 이 고철은 녹여서 건축자재나 선박을 다시 만드는 데 사용된다. 재활용되는 것은 고철만이 아니다. 제일 먼저 선박에서 기름을 뽑아내고, 때로는 선박 안에 있는 부품들도 빼서 재활용한다. 예전에는 철재상들이 일본 등에서 중고선을 도입, 해체하면서 기계 부품과 중고철판으로 꽤 짭짤한
    기획특집: 국내 해양오염방지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3-08]
    “해양환경오염(이하 해양오염)”이라 함은 생물자원과 해양생물에 대한 손상, 인간의 건강에 대한 위험, 어업과 그 밖의 적법한 해양이용을 포함한 해양활동에 대한 장애, 해수이용에 의한 수질악화 및 쾌적도 감소 등과 같은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거나 가져올 가능성이 있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인간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강어귀를 포함한 해양환경에
    기획특집: 선박, 해양설비 추진의 힘! ‘조선, 해양 동력추진장치산업’ [간행년월:2013-07]
    조선, 해양 기자재는 선박의 건조 및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자재류를 일컫는 것으로, 선종과 규모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약 969종 154만개에 이르고 있다. 그 중 조선, 해양 동력추진장치는 엔진을 포함하는 추진장치와 보조기계로 대별되는 기관부로 분류할 수 있으며, 선박과 해양설비가 운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선박이 염수,
    기획특집: 새로운 그린 해양의 신성장 동력, ‘해양기상비즈니스산업’ [간행년월:2013-07]
    지난 2009년 6월 국내 기상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마련된 ‘기상산업진흥법’이 공포되고, 하위법인 시행령이 12월 1일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12월 10일부터 시행되었다. 이를 통해 ‘기상예보업’ 뿐만 아직까지는 생소한 기상컨설팅업, 기상감정업, 기상장비업, 기상금융업 등이 ‘기상산업’으로 정의되었고, 국가기술자격법 기상분야자격에 기상감정사가 신설
    기획특집: 감각과 판단의 잣대, ‘조선·해양 제어계측산업’! [간행년월:2013-06]
    현대의 선박은 제어계측기기를 통한 다양한 자동화 체계가 탑재되어 운용되고 있다. 80년대의 Sequence기반의 자동화시스템에서 출발해, PLC가 연동된 자동화 시스템이 운용되었고, 현재는 PC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이 자동화 선박에 탑재되고 있다. 선박 운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이 유류비, 인건비 등이다. 특히 인건비 상승은 선박자동화를
    기획특집: 국내 항만 운반하역산업의 현주소와 전망은? [간행년월:2013-06]
    1963년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는 컨테이너 표준규격을 제정했다. 운송용기로서 팔레트와 컨테이너의 사용이 항만하역에서 기계화에 따른 갈등을 야기하는 한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적 합의를 도출시켰다. 이처럼 최근 항만에서 기계는 초창기 인력을 보조하는 기능에서 벗어나 점차 주된 역할을 떠맡게 됨에 따라
    기획특집: 2013년 조선.해양플랜트 밸브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3-05]
    최근 부상하고 있는 해상에 설치되는 해양구조물 및 FPSO 선박에 적용되는 고압 컨트롤 밸브의 기능과 역할은 육상에 설치된 정유 플랜트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으며, 시장규모 또한 매우 크다. 육상 플랜트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기반 시설에 필수적인 핵심요소부품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수출유망상품이
    기획특집: 막여과 정수처리산업, 국내의 현주소는? [간행년월:2013-05]
    초기의 해수담수화 기술은 장거리 항해용 선박에서 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17세기 일본 선박에서 간단한 증류법 기술을 사용했고, 증기선 보일러의 보충수를 제공하는데 사용하기도 했다. 해수담수화 기술
    기획특집: 선박의 신경과 혈관, 케이블 산업의 ‘맥’을 짚어보다! [간행년월:2013-04]
    조선, 해양산업에서 케이블은 전체 선가 중 약 1∼2% 가량 정도 차지하는 기자재지만, 신경·혈관과 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동력에너지, 정보를 연결해주는 케이블 없이는 건조부터 시운전, 운항까지 모든 것이 이뤄질 수 없기 때문에 선박, 해양플랜트와 운명을 같이 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육지와는 다른 제한적인 해양 환경이라는
    기획특집: 선박과 해양플랜트의 근육, ‘로프산업’의 동향과 전망 [간행년월:2013-04]
    와이어로프는 해양시추, 해양플랜트, 선박 견인, 윈칭시 및 조선 블록 탑재용 해상크레인, 갠트리크레인, 크롤러크레인 등에 사용된다. 선박의 근육으로 불리는 와이어로프가 선박견인, 윈칭시 끊어지게 되면 엄청난 큰 사고 및 인명사고를 초래하는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중요성에 비해 ‘소모품’으로 평가절하되고 있는 로프산업, 그 중 와이어로프의 동향과
    기획특집: 사람이 힘이다!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산업’ [간행년월:2013-03]
    우리나라는 현재 해양플랜트 제작에서 세계 시장의 약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긴 하나, 핵심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은 전적으로 선진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며, 해양플랜트 기자재 역시 마찬가지다. 설계공식의 적용이 보편화된 선박설계 생산 분야의 인력의 경우에는 4년제 대학 졸업자가 1, 2년 내에 충분히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나
    기획특집: 신에너지원 ‘셰일가스’,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나? [간행년월:2013-02]
    셰일가스는 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퇴적암층(Shale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로 화학적 조성은 기존 전통가스(유·가스전에 농축되어 있는 가스)와 동일하다. 현재까지 가채자원량은 약 1,500억 톤으로 전 세계에서 약 60년간 사용 가능한 양으로 추산되고 있다. 중동, 러시아에 집중되어 있는 전통가스와는 달리 셰일가스는 표 1과 같이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
    기획특집: 2013년 조선.해양.해운 전망, 위기가 기회가 될 것인가? [간행년월:2013-01]
    조선업종의 장기 수주사이클 중 소형 파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나마 만족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브라질 VALE가 대형 광석운반선에 LNG추진선 발주를 검토하고 있으며, 기타 업체들도 최근의 천연가스를 적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을 정도로, 2013년은 천연가스 연료선의 가능성에 보다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Issue & Focus: 2013 조선·해양.해운산업의 화두 5가지의 양면! [간행년월:2013-01]
    2012년의 이슈를 꼽아보자면 일반상선의 발주 침체, 생계형 수주전쟁, 그린십, 신에너지원인 셰일가스 등이 있었다. 먼저, 일반상선 발주 침체의 원인은 금융위기 이후에 발주되었던 수주물량 때문으로 판단된다. 다가오는 2013년에는 과연 어떠한 화두가 조선·해양, 해운산업에 던져질지에 대해 월간<해양과조선>에서 관망해봤다.
    ................................................................................................................[Maritime Report to 2012]
    기획특집: 조선산업의 신대안, 해상풍력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2-12]
    지경부에서 해상풍력산업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자 2019년까지 서해안에 2.5GW급 해상풍력을 조성하는 로드맵을 발표했다는 점과 국내 업체들이 보다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밝혔다는 점만이 국내 해상풍력산업발전에 대한 희망을 엿보게 한다. 장기화되고 있는 조선산업침체의 영향으로 인해 고부가가치산업을 모색하고 있는 지금, 국내
    기획특집: 평형수처리장치의 기술동향과 시장규모 그리고 규제 [간행년월:2012-12]
    협약이 발효된다면 현존선은 2016년부터 IMO와 정부에서 승인을 받은 평형수처리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력과 생산능력을 확보한 업체만이 80조 원이라는 선박평형수처리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생각하므로, 앞으로 정부에서는 선박평형수처리장치 산업의 발전을 위해 국내 업체들의 개발현황, 처리장치 생산능력 및 기술 등을
    기획특집: 국내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의 오늘 그리고 내일 [간행년월:2012-11]
    국내 대형 조선업체들의 경우, 고유가를 배경으로 증대하고 있는 세계적인 오일메이저로부터 해양플랜트 주문으로 인해 기존의 조선산업을 해양플랜트 중심으로 전환시키면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추세에 따라 지역 조선기자재업체들도 새로운 성장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는 해양플랜트로 옮겨가기 위해 개별적이거나 집단적인
    기획특집: 국내외 선박 도장, 도료 산업의 오늘 그리고 미래는? [간행년월:2012-11]
    조선 산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도료에도 내구성 및 기능성 향상을 통해 선박의 안정성과 에너지의 효율성을 최대한 높이는 동시에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과 대응이 중요하므로 월간<해양과조선>에서는 선박의 도장, 도료산업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도료 및 도장에 대한 정의와 분류는 월간 해양과조선 2010년 1월호 참고
    기획특집: 중소조선의 새로운 희망, 해양지원선(OSV)산업 [간행년월:2012-10]
    해양작업을 지원하는 선박인 OSV(Offshore Support Vessel)는 해양에서의 석유·가스 시추 및 생산용 플랫폼의 운송, 설치, 운영 및 유지보수, 해체, 부대사업 등을 지원하는 선박을 통칭한다. 또한 해저 파이프라인, 케이블은 물론 해저장비의 설치 및 관리에도 필수적인 선박이다. 해양지원선은 2010년 기준으로 6,800여 척이 운영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기획특집: 암흑 같은 심해저, ‘해양로봇’으로 밝게 비춘다! [간행년월:2012-10]
    최근 자원난이 심화되면서 깊은 바다 속을 제 집처럼 드나들 수 있는 해양로봇의 경제적 가치는 점차 부각되고 있다. 기존에 육지에서 값싸게 지하자원을 채취할 수 있을 때는 굳이 바다 및 자원까지 기웃거릴 필요가 없었으나, 최근 육상과 근해의 석유자원이 점차 고갈되고 구리, 니켈, 코발트 등 전략금속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뛰면서 상황이 바뀌고 있다.
    기획특집: 선박, 해양플랜트에서 유체제어의 역할과 중요성은? [간행년월:2012-09]
    국내 유체제어업계는 전체적으로 정체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세계적인 트렌드와 거의 일치하는 경향을 가진다. 물론 늘어나는 해외플랜트 중에는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분야도 존재하나, 특히 주거용 시장에 초점이 맞춰진 건설 경기와 조선경기의 침체를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다는 평이다. 이에 따라 특히 선박분야와 플랜트 분야의 정체성을 벗어
    기획특집: 신 에너지원 ‘셰일가스’의 황금시대, 과연 열릴 것인가? [간행년월:2012-09]
    셰일가스가 미래의 에너지 산업과 관련 산업에 미칠 파급력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셰일가스는 진흙이 쌓여 만들어진 퇴적암층인 셰일층에 존재하는 천연가스로 화학적 조성은 기존의 가스와 동일하며 난방용, 연료용, 석유화학 연료 등으로 사용된다. 셰일가스는 전 세계가 약 59년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막대한 양이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기획특집: 바닷속 노다지 시장, ‘심해저(Subsea) 해양플랜트’ [간행년월:2012-08]
    선박의 건조부터 해상 시추 및 생산설비 제작까지 이미 조선 빅3는 사업다각화를 이뤄냈다. 대부분 조선소들이 상선시장의 수요 부진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래 조선 빅3는 LNG선과 초대형컨테이너선 등 강점인 고부가가치선에 주력하며 차별화된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해양플랜트는 턴키로까지 수주하며 세계시장에서 선도업체로 자리매김
    기획특집: 기술의 집약체, 조선기술의 꽃 조선.해양레저 의장산업 [간행년월:2012-08]
    의장(艤裝)이란 건조된 선박이 제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기 위하여 설치되어야 하는 모든 장치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선박의장에는 항해나 정박에 필요한 각종의 항해기기, 계선계류장치, 화물을 싣고 내리는 하역장치, 조난에 대비한 구명설비, 그리고 기타 소방설비, 거주설비 등 그 종류와 규모가 아주 다양하다. 이들 시설과 장비에 대해서는 선박안전법,
    기획특집: 해양레저산업, 조선업계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를 수 있나 [간행년월:2012-07]
    해양레저장비산업은 부품소재산업, 중소조선산업, 조선기자재산업, 요트산업, 금융보험산업, 전시산업, 스포츠산업, 해양관광산업, 목재산업 등 매우 다양한 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발전하고 있다. 해양레저산업은 국민 삶의 질 향상 및 경제성장과 더불어 동반성장할 수 있고 특히 관광의 선호는 국민의 소득향상에 따라 기존 내륙관광에서 해양관광
    기획특집: 해양레저산업의 기반, 국내 마리나 시설 개발현황은? [간행년월:2012-07]
    현재 마리나(Marina)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확립된 것은 없다. 의견이 분분하기는 하나, 일각에서는 ‘해변의 산책길’이라는 뜻의 라틴어 ‘Marinate’에서 유래되었다고 보고 있기도 하며, 보통 다양한 종류의 오락용 선박을 위한 계류시설, 수역시설 및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시설(클럽하우스, 주차장, 보트선착장, 호텔, 맨션, 쇼핑센터 등)을 갖춘 종합적인
    기획특집: 성큼 다가온 온실가스 규제, 해결책은 LNG Fuel System [간행년월:2012-06]
    글로벌 운송시장에서 선박이 차지하는 입지는 사실 그 어떤 운송수단보다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 화물의 80%를 운송하면서도 사용하는 에너지는 약 2%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탄소배출량도 전세계 배출량의 3.3% 수준이므로 선박은 근본적으로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박에 대한 탄소배출 규제와
    기획특집: 바닥 드러내는 화석연료, 우리의 선택은 대체에너지 선박 [간행년월:2012-06]
    선박에서도 이러한 청정에너지를 적용하기 위한 연구가 속도를 내고 있다. NYK라인은 태양광 판넬을 화물선의 갑판 위에 설치하여서 전력의 일부를 태양열 에너지로 얻을 수 있었으며, 유럽에서는 초대형 연을 설치해서 풍력에너지를 이용하는 Skysail이라는 선박이 개발. 독일은 승객수 100명 규모의 Zero emission ship개발을 위한 ZEMShip 프로젝트를
    기획특집: 국내 해양플랜트 제어솔루션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2-05]
    제어솔루션은 이미 우리의 삶 깊숙한 곳까지 침투해 있다. 육상이나 해상, 사용하는 제품 하나하나 등 인간의 손길이 닿는 곳부터 닿지 않는 곳까지 제어솔루션은 전반적으로 사용되어 삶의 안락함과 제품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지난 시간동안 월간<해양과조
    기획특집: 블루오션 해양플랜트 해체산업, 나아갈 방향은? [간행년월:2012-04]
    해양플랜트 산업은 해양에서 Oil&Gas 자원을 탐사, 시추, 개발 생산하는 전 과정에서 필요한 기술개발, 소요되는 장비 및 시설물을 제작운용하고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해양자원이 대륙붕에서 점차 고갈되어 가므로 심해와 극지에서 개발과 생산을
    기획특집: 심해저 광물자원의 개발은 어디까지 진행되었나? [간행년월:2012-04]
    19세기의 산업혁명과 20세기 기술혁명시대를 거치면서 공업화 및 인구증가에 의해 세계 광물자원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한한 육상 광물자원의 채취량은 증가되었고 점차 고갈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뿐만 아니라 육상 광물자원의 품위저하,
    특별기고: 2011년 4/4분기, 중소조선산업 동향 [간행년월:2012-03]
    2011년 3/4분기까지 전세계 신조선 수주량은 전년동기 대비 22.3% 감소한 2,356만CGT로 집계되었다. 3/4분기 선박 수주량은 전년 같은 분기보다 55.6%나 감소한 490만CGT에 그쳐 신조선 시황의 침체가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4분기까지 전 세계 선박수주 척수는 932척으로 전년
    기획특집: 국내 조선, 해양플랜트 스마트기술의 현실은? [간행년월:2012-03]
    국내 조선 빅3사가 디지털 야드뿐 아니라 선박 생산공정에 IT(정보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선박으로 해외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IT기술은 선박의 재료가 되는 강재의 가공에서부터 절단.조립, 조립된 블록의 운반과 탑재 등 전 과정이 컴퓨터 시스템에 따라 제어되고 여기
    기획특집: 국내 그린십 냉난방공조설비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2-02]
    선박에 대한 냉난방공조장치가 선박내의 쾌적한 환경 및 냉동목적을 만들기 위해 급격히 채용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은 여객선의 객실, 공동구역을 대상으로 장착되고 있다. 최근에 이르러서는 선박의 근대화 및 첨단화로 공조장비가 승무원의 작업환경개선의 목적으로
    특별기고: 2011년 3/4분기, 중소조선산업 동향 [간행년월:2012-01]
    2011년 3/4분기까지 전세계 신조선 수주량은 전년동기 대비 22.3% 감소한 2,356만CGT로 집계되었다. 3/4분기 선박 수주량은 전년 같은 분기보다 55.6%나 감소한 490만CGT에 그쳐 신조선 시황의 침체가 뚜렷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4분기까지 전 세계 선박수주 척수는 932척으로 전년
    기획특집: 국내 조선 및 해양, 해운산업의 2012년 새해를 점검한다! [간행년월:2012-01]
    2012년 첫 달의 월간<해양과조선>에서는 2011년 조선 및 해양, 해운산업을 되돌아 보고, 2012년에 대해 어떠한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인지 모색해보았다. 다시 한 번, 2011년 부단히 노력한 국내 조선 및 해양, 해운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박수를 보내며 2012년에는 좋은 소식만이 들려오길 간절히 바란다. 조선 및 해양, 해운 강국이라는 자부심과
    ................................................................................................................[Maritime Report to 2011]
    기획특집: 군함제작(방위산업) 및 해군력은 어디까지 왔나 [간행년월:2011-12]
    우리나라의 국력신장과 함께 그 의존도는 더욱 증대될 것이며 이와 비례하여 바다를 통해 가해오는 위협과 바다에서의 분쟁가능성도 높아지게 될 것이므로 즉 바다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리의 미래 국가안보의 핵심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다. 바다의 국가이익을 지키고
    기획특집: 국내외 선박금융산업의 중요성과 현황 그리고 전망은? [간행년월:2011-12]
    선박금융산업은 ‘선박의 가치’ 혹은 그 선박을 운용하는 ‘선주사의 신용도’를 측정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금융기관에서도 앞서 언급했듯이 단기적이고 외형만 판단할 것이 아니라 선박금융산업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해운업계, 그리고 조선업계, 더 나아가
    기획특집: 국내 위그선(수면비행선) 실용화의 현황과 전망 [간행년월:2011-11]
    위그선이 상용화에 성공만 한다면 그 시장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그러나 아직 위그선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안전성 검증을 위해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따라서 개발업체는 상용화에 성공했다는 섣부른 판단과 때 이른 기대보다는 상용화를 서두르지 말고
    기획특집: 국내 주요 항만시설과 물동량에 대한 현황 및 전망은? [간행년월:2011-11]
    인류에게 바다가 갖는 의미는 크게 해상교통의 통로(해운·항만), 식량공급원(수산·어업), 광물자원 등 해양자원(해양개발), 지구환경의 조절(해양환경) 등의 측면에서 파악해 볼 수 있다. 인간은 배를 만들어 천혜의 고속도로인 바다(항만)를 통해 대형화물을 운송할 수
    기획특집: 세계 1등 조선산업의 미래와 신조선산업의 대안 [간행년월:2011-10]
    국내 조선산업은 일반 상선은 물론이고 해양플랜트 등에 대한 건조경험이 풍부하고, 우수한 국내 기술력을 바탕으로 조선강국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시장 확대가 점쳐지고 있는 LNG Plant 분야에서도 국내 조선소의 풍부한 LNG Carrier 건조
    기획특집: 조선.해양플랜트 검사.측정장비 산업, 그 역할과 중요성! [간행년월:2011-10]
    국내 조선, 해양플랜트 검사 및 측정장비 산업을 취재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것은 “국내에는 검사 및 측정장비를 제조하는 업체의 수가 많지 않아 시장을 파악하기 어렵다.”라는 말이었다. 선박과 해양플랜트를 운용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안전’이다. 그리고
    기획특집: 국내 조선, 해양플랜트 기자재 산업의 현황과 전망 [간행년월:2011-09]
    국내 조선산업은 세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자재업계와 철강, 해운산업 등 연관된 산업계와의 상생적 협력을 이룰 수 있다면 장기적인 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조선업계와 기자재업계와의 협력은 품질이 우수한 기자재 없이는
    기획특집: 조선.해양플랜트의 신경망 설비자동화시스템 산업 [간행년월:2011-08]
    설비자동화 시스템은 최근 선박, 해양플랜트가 더욱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면서 선박, 해양플랜트의 신경망, 두뇌 등 다양한 칭호를 얻고 있으며, 특히 해양플랜트의 발주량 증가로 인해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해양플랜트는 최근 연근해 자원고갈로 인해 생산이
    기획특집: 해양플랜트 설계 엔지니어링 산업의 현황과 비전 [간행년월:2011-07]
    해양플랜트란 해양에서 석유와 가스, 에너지 및 광물자원을 시추, 생산, 저장, 운송하기 위한 부유식 구조물에 탑재된 플랜트로서 심해나 극지의 극한 환경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설비를 말하며, 해양공간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에 필수적인 해상 플랫폼 구조물도 포함하고
    기획특집: 선박평형수처리 산업의 국내외 규제 현황 및 동향 [간행년월:2011-07]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은 30개국 이상이 가입하고, 가입국 선복량이 세계 선복량의 35% 이상이 되면 1년 후 발효가 이루어지게 된다. 2011년 5월 15일을 기준으로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비준 국가는 총 28개국으로 선복량은 25.43%에 이르고 있다. 선박평형수 관리협약의
    기획특집: 국내 조선산업 해외생산기지, 득이 될까? 독이 될까? [간행년월:2011-06]
    국내 조선산업은 글로벌 생산을 한다면서 점차 해외공장으로 수주량을 넘기고 있다. 이미 한진중공업의 경우, 2006년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만들어질 때 노조는 회사에 ‘특별 단체교섭’을 요구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회사는 국내 수주량 3년치를 연속해서 확보
    기획특집: 선박의 안전을 담보하는 세계선급을 찾아서Ⅱ [간행년월:2011-06]
    망망대해, 전 세계 곳곳을 누비며 파도와 바람을 가르고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을 담보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항해할 수 있도록 설계부터 건조 이후까지도 조언자의 역할을 하며, 바다를 더욱 푸르게 만드는 환경지킴이를 하고 있는 선급에 대해 재조명해보고자 한다.
    기획특집: 바다를 항해하는 선박의 심장 ‘엔진 및 발전기 산업’! [간행년월:2011-05]
    국내 선박용 엔진 및 발전기 산업은 조선산업과 더불어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왔다. 놀랄만한 속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여 현재 세계 1위에 등극하였으나, 이는 제작기술에 한정되어 있어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대부분의 중요 원천기술은 외국선진기업에 있어
    기획특집: 1등 해양 한국, 국내 선사 및 세계 해운, 물류산업의 비전 [간행년월:2011-04]
    해운산업은 국내 수출입 물량의 99.8%를 운송하며 연간 200억 달러 이상의 외화를 벌어들이는 국가 중추산업 중 하나이며, 철강, 조선, 전자, 기계, 금융, 보험, 항만 등 전후방 연관산업에 큰 파급효과를 미치는 대표적인 효자산업이기도 하다. 이렇게 중요한 위치에 있는
    기획특집: 온난화 몸살 앓고있는 지구 선택은 친환경 그린선박산업 [간행년월:2011-03]
    1월 1일부터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 IMO의 환경기준 티어2를 의무 적용토록 했을뿐 만 아니라 선박의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신규 건조되는 선박을 대상으로 선박 제조연비지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친환경 선박은 조선업체의 선택이
    기획특집: 강재산업, 국내 조선 및 해양산업을 '명품산업'으로!! [간행년월:2011-02]
    한국에 조선 1위 자리를 빼앗긴 일본이 약 30년간 글로벌 조선업계 선두에 설 수 있었던 것은 해운과 강재산업의 강력한 지원 덕분이라는 의견이 다수이다. 업계에서는 국내 해운, 조선, 강재산업이 모두 글로벌 수준인 것은 확실하나, 내부적인 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본
    기획취재: 용접산업이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간행년월:2011-02]
    조선산업에서 용접은 과거 단순히 강재를 접합하는 공정을 넘어서 오늘날은 조선소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공정으로 자리잡았다. 용접설비와 용접재료 및 기술 등 용접산업은 직접적인 조선건설제조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각 조선소에서도 이 같은 용접의 중요성
    기획특집: 똑똑!! 2011년 국내 조선.해양, 해운산업의 전망과 비젼? [간행년월:2011-01]
    2011년 글로벌 예상 발주량이 약 3,000CGT로, 2010년의 예상치인 2,640만 CGT보다 다소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중소형조선사들이 넉넉히 수주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수준으로 판단되며, 대형선 위주의 발주 패턴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특별기고: 2010년 해운환경과 한진해운의 현황 [간행년월:2011-01]
    해운경영환경은 일반적으로 세계경제, 해상물동량, 평균운항거리, 운송비용, 정치적 사건 등에 영향을 받는 수요 요인과 선복량, 신조선 인도 및 해체 등에 따른 선박공급 등의 공급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2010년 해운경영환경은 2009년 금융위기 당시 예상보다 훨씬 빠른
    ................................................................................................................[Maritime Report to 2010]
    기획특집:2020 세계 1위 목표 국내 선박관리업의 현재와 미래는? [간행년월:2010-12]
    세계는 현재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해운시장의 다양화와 끊임없는 관리혁신으로 경쟁력을 창출해내고 있다. 그렇다면 2008년 기준 대외의존도가 92%에 육박하는 우리나라는 어떠한 길을 모색해야 할까? 바로 여기서 선박관리의 전문화 필요성이 다시 한 번 강조되고
    기획특집:조선.해양 플랜트산업 IT활용전략과 무선네트워크 전망 [간행년월:2010-11]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조선산업뿐 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IT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조선과 IT기술의 융합에 대한 전략을 치밀하게 수립하고 추진한다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조선.해양플랜트 IT산업과 무선네트워크 기술산업은 선진
    기획특집:조선.해양 신성장 동력 심해저 해양플랜트 산업의 전망은 [간행년월:2010-10]
    해양구조상에서 보면 바다 표면에서 심도 200m까지는 계절변화를 받으므로 표층(또는 표면혼합층)이라고 하고, 그보다 더 깊은 200∼1,000m에는 온도가 급격히 내려가는 주약층(主躍層)이 있으며, 1,000∼3,000m까지는 온도가 서서히 내려가고, 3,000m 이상의 깊이
    기획특집: 규제의 닻을 올린 선박평형수처리산업 현재와 미래는? [간행년월:2010-09]
    ‘블루오션(Blue Ocean)’이라고 불린 선박 평형수처리 산업. 과연 그 청신호는 아직도 유효할까?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의 발효요건인 35% 이상의 상선 선복량을 확보하는 30개국 이상의 비준이 거의 이루어짐에 따라, 규제의 닻을 눈 앞에 맞닥뜨리고 있는 선박 평형수처리
    기획특집: 신재생에너지 해상풍력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는?’ [간행년월:2010-08]
    풍력 발전이란 공기의 유동이 가진 운동 에너지의 공기역학적(aerodynamic) 특성을 이용하여 회전자(rotor)를 회전시켜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이 기계적 에너지로 전기를 얻는 기술이다. 회전자는 날개(blade)와 허브(hub)로 구성되었으며, 날개의 설계에 있어
    기획특집: 국내 해양.선박 플랜트 제어계측산업의 현황과 전망 [간행년월:2010-07]
    해양.선박, 플랜트에서 ‘두뇌와 신경망’의 역할을 하고 있는 제어계측기술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이번 <해양과 조선> 7월호에서 재조명해보았다. 제어계측산업이 워낙 방대하고, 다종다양한 관계로 보다 자세한 언급을 하지 못한 점을 미리 밝혀두며, 산업을 보다 자세하게
    기획특집: 조선, 해양에서 로프 산업의 역할과 중요성은? [간행년월:2010-06]
    조선, 해양에서 로프 산업의 역할과 중요성, 현황 및 전망을 짚어보았다. 선박과 해양플랜트 등에서 인체에 비유하자면 ‘근육’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로프 산업에 대하여 재조명해보고, 어떻게 하면 국내 조선, 해양용 로프 산업이 가슴 속에 태풍을 품어 찻잔을 깨고
    기획특집: 해양레저산업에서 미래가치를 찾아야 할 때! [간행년월:2010-06]
    광활하게 펼쳐진 망망대해? 물살을 가르며 힘차게 항해하는 크루즈선이나 컨테이너선? 수많은 색색의 해양생물들이 숨쉬고 헤엄치는 깊은 바다 속? 그것도 아니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는 해수욕장? 아마 모두들의 마음 속에 ‘바다’라는 이미지는 지구상에 살고 있는 인구
    기획특집: 케이블산업 현황과 조선.해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간행년월:2010-05]
    “국내 케이블의 전체적인 수요는 사실 정확한 수치 파악은 어렵다. 다만, 국내 주요 전선업체들의 국내외 공급실적으로 전체적인 규모를 판단한다면, 매출 규모가 약 10조 원을 넘나드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수출을 제외한 국내 전체 시장 규모는 약 7∼8조 원 정도로
    기획특집: 조선, 해양, 항만 운반하역설비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10-04]
    조선, 해양, 항만 운반하역설비 산업은 용어 그대로 운반하고, 하역하는 설비를 모두 이르며, 현재 선박의 대형화, 화물의 컨테이너화에 따라 운반하역장비의 효율성 제고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선사로부터 입수한 선박 및 접안 스케줄, 선적 정보를 바탕으로
    기획특집: 국내 분산제어시스템(DCS )산업의 과거 그리고 오늘 [간행년월:2010-04]
    2000년대 경쟁의 시대, 정보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DCS의 OPEN화(개방형)SYSTEM의 구축이 이루어졌다. DCS의 일부 기능을 개방하여 업체간의 정보 교환 등이 가능해 졌으며, 통신Protocol을 개방과 Web을 기반으로 하여 상위와 하위 레벨의 기기들과 통신으로
    기획특집: 1990년대 국내 DCS(분산제어시스템) 산업의 현황정보 [간행년월:2010-04]
    1997년 현재 DCS는 수처리분야, 19.4%, 석유화학분야, 36.1%, 발전설비분야 17.7%, 금속,철강분야 8.5%, 식품분야 2.0%, 등의 시장분포를 보였다. DCS가 자동화의 핵심산업으로 각광받으면서 1997년 현재 이 분야에는 주력업체를 포함 총 20여개 이상의 업체가 사업 참여를 하고 있다.
    기획특집: 조선기자재 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국제경쟁력? [간행년월:2010-03]
    조선 기자재는 선박의 건조와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원자재, 부품, 장비 등을 총 망라하여 칭하는 것으로, 선각과 상부 구조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항해, 조타장치, 그 외 하역장비, 어로장비 등의 의장품이 포함. 조선 기자재 산업은 다종다양한 기자재를 유기적으로
    기획특집: 선박도료의 미래와 조선.해양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간행년월:2010-02]
    선박 도료는 전체 선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 내외이지만, 그 가치를 논한다면 선박의 수명 연장, 운항의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닌 매우 중요한 산업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우리는 선박 엔진 등을 비롯한 그 외 조선기자재에만 집중해 왔을 뿐
    기획특집: 2010년 국내 조선 및 해운산업의 전망과 과제는? [간행년월:2010-01]
    2009년 조선 및 해운산업 지난 한 해 동안 “위기를 기회로!”를 참 많이도 외쳐왔다.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경인년의 새해, 생존하는 법은 배우고 있으니, 이제는 정말 이 불황이 한 보 전진을 위한 위기였음을 깨닫고 조선에서 진정한 강자의 위용을 전 세계에 다시 보여
    ................................................................................................................[Maritime Report to 2009]
    기획특집: 선박 및 해양플랜트 유체제어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09-12]
    선박.해양플랜트 관련 유체제어 산업이라고 하면 광의의 의미로 우선 추진, 운동, 저항 등과 관련된 유체제어 분야로서 추진기기(Propeller, Rudder 등), 위치제어시스템(DPS) 등의 장비를 들 수 있으며, 또한 선박 화물의 종류 및 해양 플랜트의 생산품에 따른 각종 유체
    기획특집: 해양플랜트 산업의 현황과 당면과제 그리고 비전은? [간행년월:2009-11]
    해양 플랜트는 가까운 영해의 얕은 수심에 나무로 지은 간단한 구조물에서 시작하여 최근 수심 2∼3000m 이상의 심해에 계류한 대형 부유식 구조물까지 점차 발전해 왔다. 일반적으로 의미하고 있는 해양플랜트는 해양개발의 주 목적이 되는 화석연료(원유, 가스) 획득
    Ship Focus: 2009년 9월 현재 국내 조선업계 신조 수주현황 [간행년월:2009-10]
    클락슨 자료에 의하면, 7월 전 세계 조선 업계의 신규 수주량이 634만 t(적재톤)을 기록하며 그 동안 신규 수주만을 애타게 기다려왔던 전 세계 조선사들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고 했다. 60조 원대, 수주 대박을 터트리며 화려한 부활을 꿈꾸고 있는 삼성중공업을 위시로
    기획특집: 국내 조선산업의 현주소를 통해 본 2010년의 전망은? [간행년월:2009-10]
    대형조선소는 세계 1위를 이끌어가는 리더답게 아직은 형편이 괜찮다. 대형 조선 역시 중국의 가파른 성장세에 세계 1위라는 자리가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에 경각심은 늦추지 말아야 한다. 정작 문제는 국내 조선산업의 하부구조를 맡고 있는 중소형조선소는 위기국면
    기획특집: 선박제어 토탈 솔루션시스템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09-09]
    국내 선박제조 기술은 세계최고 수준이나 IT융합부품 개발이나 국제 표준화 주도에서는 역량이 부족함을 인정하고 IT를 통해 세계 1위 지위를 강화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에 IT 융합추진 방향으로 IT기술을 기반으로 조선산업 분야에 필요한 설계 기술, 생산기술
    기획특집 I: 국내 밸러스트수 처리 시장의 오늘과 그리고 미래는? [간행년월:2009-08]
    국내 조선업계의 불황으로 인한 시장 침체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는 국면에서, 밸러스트수 처리 시장은 경기회복의 한 줄기 빛으로 그 시장규모가 억 단위를 넘어 조 단위로 형성될 것이라는 여러 전문가들의 예측은 많은 사람들에게 경기불황을 타파할 좋은 기회로
    기획특집 II: 국내 위그선 개발현황과 향후 전망은? [간행년월:2009-08]
    위그선은 바다 위를 ‘해면효과’를 이용해 고속으로 나는 선박(Wing In Ground effect ship)으로 최고 시속 550㎞까지 가능해 ‘물위를 나는 비행기’로 통한다. 아래 그림과 같이 고속선 기술에 항공기술을 접목한 첨단기술의 차세대 선박으로서 금년 5월 공포된
    기획특집: 2009년 국내 레벨계 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09-07]
    국내 레벨계 산업의 시장규모는 의견이 분분하기는 하나 업계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육상분야는 2~300억, 해상분야는 2000억 정도로 추정된다. 일반적으로 레벨계는 유량계산업에 비해 3분의 1 혹은 5분의 1수준의 규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해상분야
    기획특집: 해양레저장비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 두 번째 이야기 [간행년월:2009-06]
    요트 및 모터보트 등 해양레저산업은 조선 및 조선기자재 산업, 해양스포츠 산업, 전시산업, 금융 보험산업 등 전후방 산업연관 효과가 큰 산업으로, 세계 1위인 조선산업과 연계하여 핵심기술 개발할 경우 경쟁력 확보 가능 산업으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러나
    기획특집: 국내 유량계 산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은? [간행년월:2009-05]
    대략적으로 ‘유량계’로 통칭되는 유량계산업의 국내 시장규모는 최소 600억에서 최대 1200억으로 추정된다. 이는 설문을 통해 드러난 결과이며 추정 금액의 평균치는 약 1100억 원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국내 유량계 시장은 전통적으로 강세를 나타낸 차압식 유량계와
    기획특집: 선박.해양산업에 있어서 밸브산업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09-04]
    선박 한 척에는 180개에서 200개 이상의 밸브가 쓰이는데 그 중 하나라도 제대로 열고 닫히지 않는다면 망망대해에서 어떤 큰 사고가 일어날지는 아무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선박용 밸브 업계는 범용밸브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수목적선
    기획특집: 국내 선박엔진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국재경쟁력은 [간행년월:2009-03]
    선박 건조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에 따라 조선소의 캐파(Capa)가 좌우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엔진 역시 탑재되는 선박의 크기에 따라 그 캐파가 결정. 이대로라면 대형 선박에 탑재되는 저속 및 중속 엔진과 중.소형 선박에 탑재되는 고속엔진은 서로 상이한 시장을
    기획특집: 국내 선박 및 해양 플랜트 자동화의 현황과 전망은? [간행년월:2009-02]
    육상의 기계설비의 자동화에 비해, 선박의 경우에는 예측할 수 없는 기상, 해상 조선으로 인해서 육상에서는 유효하게 작동하는 자동제어장치도 해상에서는 믿을 것이 못 되어 선박의 조정이나 기계 장치에 널리 사용되지 못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인건비의 상승이
    기획특집: 2009년, 한국 조선산업의 전망과 과제는? [간행년월:2009-01]
    조선 산업을 살펴보기 이전에 세계 경제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우선 지금 현재 세계 경제자체가 전반적으로 하향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국면인데다가 내년 상반기에는 경제 성장이 추가적으로 더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획특집: 용접 및 용접재료 산업이 조선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간행년월:2009-01]
    선박의 대형화, 경량화, 고속화 추세에 따른 각종 소재 및 용접 기술, 재료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를 비롯해 좀 더 높은 생산성을 위한 ‘자동화’에 대한 기술개발도 활발히 진행 중에 있는데, 자동화 설비의 경우 명확한 정의도 없고 조선소 마다 기준이 달라서 아직까지 크게
    기획특집: 출사표를 던진 국내 해양레저장비 산업의 현황과 전망 [간행년월:2008-12]
    해양레저’라는 말은 ‘수상레저’, ‘수상레저스포츠’, ‘해양성 레크레이션’ 등의 개념과 더불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에 관해서 일반적으로는 “일상에서 벗어나 이루어지는 여가활동 중에서 공간적으로 해역과 연안에 접한 지역에서 일어나는 활동을 직접 또는 간접적
    기획취재: 국내 조선 기자재산업의 중심! 대불공단을 찾아서... [간행년월:2008-11]
    전남 영암군 삼호읍 나불리, 난전리 일원에 조성된 공단으로 서남권 개발촉진을 통한 국토균형 발전을 도모하고 중국 및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 1989년~97년까지 조성. 현재 대불공단은 국내에서뿐 아니라 세계 최고의 선박 블록 공단이라 자부할 만한
    기획특집: 조선기자재산업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서 힘찬 나래를 [간행년월:2008-11]
    ‘조선기자재’라고 하는 것은 선박의 건조 및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자재류를 일컫는 것으로 조선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후방산업(Backward Industry)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한국 조선기자재 연구원에서는 ‘조선기자재 산업’을 “신조선 및 수리 선박에
    기획특집: 1등 조선한국! 멀고 험한 경쟁의 여정속으로 [간행년월:2008-10]
    조선산업은 해운업, 해양개발 및 자원생산, 수산업, 군수산업 등에서 사용되는 각종 선박 및 해양구조물을 설계, 건조하는 지식집약형 기간산업으로 국내 조선산업은 1991년부터 17년간 우리나라 수출 5대 품목으로서 2007년 제조업 전체생산(1,021.8조원)의 3.8%
    기획특집: 국내 PLC 산업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는? [간행년월:2008-10]
    PLC의 탄생은 1969년이지만 PLC가 탄생되기까지 10년간(60년대)은 디지털기술이 제어기술 중에서도 크게 발전된 시기로 특히, 1965년에 출현한 미니 컴퓨터가 제어용 컴퓨터로 실용화되면서 종래의 아날로그기술과는 다른 기술영역이 개척되기에 이르렀다.
    기획특집: 국내 조선업 활황, 향후 세계시장 우위 장담 어려워 [간행년월:2007-03]
    국내 조선업계의 꾸준한 신기술 개발과 더불어 조선업의 중축을 이루고 있는 것은 바로 LNG선박에 대한 기술력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단일품목으로 세계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 일류 상품인 액화천연가스 운반선(Liquified Natural Gas, LNG),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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